본문 바로가기
운동 박스

피지컬100 경기 크로스핏 선수가 활약한 이유

by 뮤랜이 2023. 6. 14.

피지컬100경기 크로스핏 선수가 활약한이유-텍스트이미지

피지컬 100에서 크로스핏 선수들이 활약하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볼까 합니다. 크로스핏은 근력, 민첩성, 지구력, 균형감각, 심폐지구력, 근지구력 등을 훈련하는 운동으로 피지컬 100에서 나오는 미션 어느 하나에도 다 충족할만한 운동이라고 생각한다. 

 

1. PRE-QUEST

플레이어는 숫자가 적혀있는 자리에 서서 구조물에 매달린다. 최후의 1인이 나올 때까지 구조물에 매달려 버틴다. 최후의 1인에게는 생존에 유리한 베네핏이 주어진다.

 

 첫퀘스트에서는 단순히 매달리기를 해서 버티기만 하면 되는 게임이라 체중이 적게 나가고 근력이 좋은 사람들에게 유리하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크로스핏을 한 사람이라면 철봉동작에 매우 익숙하고 홀드동작 등을 많이 하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에 비해서 유리하다고 할 수 있다. 특히 크로스핏 선수 황빛여울 선수의 매달리기 장면이 인상이 깊었다.

 

2. QUEST1 : 1 VS 1 데스매치

플레이어들은 자신에게 매칭된 상대와 일대일 대결을 진행한다. 제한시간 3분이 끝나는 순간 공을 가진 한 사람만 생존한다. 제한시간 내에 승부가 나지 않을 경우 시간이 1분 연장된다.

 

 일대일로 몸싸움을 해야하는 경우이기 때문에 레슬링이나 헬스위주의 운동을 한 사람들에게 유리할 수 있지만 반대로 민첩성으로 상대의 체력을 빼놓을 수도 있기 때문에 평균적으로 근력이나 민첩성을 동시에 훈련하는 크로스핏 선수들에게 불리하지 않은 게임이었다.

 

3. QUEST 2 : 모래 나르기

 플레이어들은 12분 동안 다리를 건너 모래를 채워야 한다. 다리로만 이동해야 하며 다리 위에서 모래주머니를 주고받는 행위는 금지된다. 제한시간 3분 이하가 되면 다리를 지탱하는 측면 줄이 끊어진다. 제한 시간 이내에 더 많은 모래를 채운 팀이 생존한다.

 

 기본적으로 크로스핏은 파트너 와드 등 함께 하는 운동을 많이 한다. 또한 파머스워크 등 무거운 케틀벨을 들고 이동하는 훈련과 박스점프 스탭오버와 같은 무거운 덤벨이나 케틀벨을 들고 올랐다 내려갔다 하는 동작을 하기 때문에 이번 퀘스트도 크로스핏 선수들이 다른 사람에 비해서 유리하다고 할 수 있다. 물론 팀의 협동심이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4. QUEST 2.5 : 토르소 지키기 (패자부활전)

처음이자 마지막으로 진행된 패자부활전으로 두 번째 퀘스트에서 탈락한 플레이어 전원이 함께 게임을 진행한다.

토르소를 묶은 줄들이 처음 턱걸이를 한 봉들에 걸쳐있으며 자신의 토르소가 매달려 있는 번호판에 올라간다.

 

 이번 게임은 자신의 몸무게에 해당하는 토르소를 잡고 버티는 것이기 때문에 몸무게 대비 근력이 얼마나 되는지 확인할 수 있는 게임이다. 이 부분은 근력뿐 아니라 체중대비 자신의 근력을 확인해야 하기 때문에 무조건 몸무게 많이 나가고 근력이 좋은 사람들은 탈락하는 걸 볼 수가 있었다. 심으뜸선수가 오래 버티는 게 참으로 인상 깊었다.

 

5. QUEST 3 : 1.5톤 배 끌기

해당 퀘스트는 팀 연합 매치로 진행된다. 1.5톤의 배를 정박지까지 옮긴 시간을 측정해 세 연합 중 가장 오랜 시간이 걸린 연합 구성원 10명은 탈락한다. 

 

 이번 퀘스트는 개인의 능력뿐만 아니라 팀의 협동심이 중요시되는 경기였다. 오크통의 전체 중량은 500KG 이어서 혼자서는 절대 들 수 없고 여러 선수가 힘을 합쳐서 들어야 한다. 배와 합쳐서 팀이 끌어야 하는 전체 중량은 2톤이다.  또한 경사진 정박지 앞부터는 통나무 대신 도르래를 이용해 경사로 위로 배를 끌어올려야 한다. 마지막으로 배에 고정되어 있는 줄을 정박용 볼라드에 걸면 퀘스트가 완료된다. 

 이번 퀘스트는 개인의 능력보다는 팀의 협동심으로 결과가 정해진 것이라 생각하기 때문에 크로스핏 선수에 대한 유리하다고 생각되는 점은 평소에 데드리프트 등 바벨운동을 많이 하기 때문에 근력 쪽에서 불리하지 않다고 볼 수 있겠다.

 

6. QUEST4 :고대 신화 5종 경기

 고대 신화에서 모티브를 따온 지구력을 요하는 5종류의 경기가 차례로 진행된다. 각 경기는 팀 당 1명씩 선발되어 총 4인이 경쟁하게 되며, 경기별로 최후의 1인만이 최종 퀘스트에 진출한다.

  • 아틀라스의 형벌- 약 50KG의 거대한 바위를 머리 위로 든 채로 가장 오래 버티는 플레이어가 승리한다
  • 프로메테우스의 불꽃- 선수 보다 1개 적은 숫자의 프로메테우스의 불꽃이 꽂혀있는 단거리 장애물 트랙을 달려서 불꽃을 잡지 못하는 플레이어는 탈락한다.
  • 이카로스의 날개- 계속해서 내려오는 외줄을 끝없이 올라가야 한다. 바닥에 두 발이 닿을 경우 탈락한다.
  • 우로보로스의 꼬리- 원형 트랙에서 무한 달리기를 한다. 선수들은 앞에 있는 선수를 터치해 탈락시킬 수 있다. 최후의 1인이 남을 때까지 진행한다.
  • 시지프스의 형벌 - 100KG의 바위를 언덕 위로 올려서 반대편으로 굴러 떨어뜨려야 한다. 한 번 진행할 때의 제한시간은 40초로, 제한 시간 안에 바위를 옮기지 못할 경우 탈락한다. 최후의 1인이 남을 때까지 계속 반복한다.

 순서대로 근력, 민첩성, 악력 및 전완근근력, 심폐지구력, 근지구력이 필요한 퀘스트이며 각각의 선수들은 자신이 자신 있는 부분으로 출전을 하기 때문에 어떤 종목에 나가더라도 이 여러 가지 훈련을 고루 할 수 있는 크로스핏 선수에게 불리하지 않는 종목이었다.

 

7. QUEST5 : 파이널 퀘스트

1라운드-오각 줄다리기

중앙의 고리에서 뻗어 나온 밧줄의 끝에 5명의 참가자가 자물쇠로 묶인 상태로 시작한다. 각자 자신의 방향 쪽에 자신의 자물쇠를 풀 수 있는 열쇠가 있으며 그 열쇠를 집어 자신의 자물쇠를 풀면 통과한다. 마지막 1명이 탈락하게 된다.

 

근력위주의 참가자에게 유리하며 민첩성위주의 참가자에게 불리한 경기였다. 크로스핏 선수 우진용 선수는 중간정도로 통과를 하였다. 

 

2라운드-사각 뒤집기

바닥에 놓인 66개 흑백 양면의 판을 빠르게 뒤집어 자신의 색깔 쪽으로 더 많이 뒤집은 참가자가 승리한다. 1차로 5분간 2:2로 진행하며, 패배한 팀은 다시 3분간 1:1로 2차 게임을 진행하여 패배한 마지막 1명이 탈락하게 된다.

 

이번 게임은 민첩성위주의 참가자에게 유리하며 근력위주의 참가자에게 불리한 경기였다. 예상한 데로 조진형 선수가 탈락하게 되었다. 

 

3라운드-삼각 셔틀 런

3명의 참가자가 삼격형 모양의 트랙에서 왕복 달리기를 한다. 각 꼭짓점마다 종이 놓여있으며 출발 신호음이 울리면 제한시간 내에 다음 꼭짓점에 있는 종을 친 후 제자리로 돌아와 다시 종을 쳐야한다. 제한시간은 처음 12초로 시작하나 점점 1초 간격으로 줄어들게 된다. 제한시간 내에 종을 치지 못한 참가자 1명이 탈락한다.

 

이번 게임은 심폐 지구력이 중요시되는 경기였다. 평소에 크로스핏은 타임캡이라는 시간이 정해져 있어 그 시간 안에 끝내야 하는 와드를 수행하기 때문에 심폐 지구력에서는 다른 선수들에 비해서 월등히 좋을 수밖에 없다.

 

4라운드-무한 로프 당기기

2명의 참가자가 제자리에서 배틀 로프를 계속 당기며 시작한다. 배틀 로프는 매우 길고 무거우며 무거운 릴에 감겨있다. 마지막 끄트머리까지 당긴 참가자가 승리하며, 승리한 참가자는 이전에 사용되던 작은 망치와 다르게 두 손을 사용해야 하는 큰 망치를 사용하여 상대방의 토르소를 파괴하며 우승을 거머쥐게 된다. 

 

 이번 게임은 근지구력뿐만 아니라 심폐지구력 등이 요구되는 게임이었다. 사실 근력에 더 치중이 되어있는 경기였기떄문에 정해민선수가 좀 더 유리하지 않을까 생각했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우진용선수가 꾸준하게 로프를 당기는 걸 볼 수가 있었다. 이렇듯 크로스핏을 하게 되면 짧은 시간에 폭발적인 힘을 쏟기보다는 꾸준하게 퍼포먼스를 낼 수 있기 때문에 피지컬 100에서 다른 선수들에 비해서 월등한 성적을 거둘 수 있지 않았을까 싶다.

 

 끝으로 피지컬 100 시즌2가 확정되었다고 하니 어떠한 선수들과 또 어떠한 경기들이 나올지 정말 기대가 되며, 이번에는 좀 더 상위 랭커 크로스핏 선수들도 참가하여 더 좋은 경기를 볼 수 있길 기대해 본다.

댓글